본문 바로가기
DREAMMMM

[직업상담사 2급] 실기 시험 후기

by 짠다리 2022. 11.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짠다리입니다!

오늘은 직업상담사 2급 실기 시험 후기를 가져왔습니다.

 

현생이 바빠 필기 시험 후기를 한참 전에 올려두고 이제서야 찾아왔네요..ㅎ

아무튼 솔직 후기 한 번 올려보겠습니다!

 

 

우선 저는 10월 16일 3차 시험에 응시했는데요

청소년상담사 3급 필기와 딱 8일이 차이가 나서 응시여부에 대해 정말 많이 고민이 되었어요,,

 

주변에서 직업상담사는 이제 흔한 자격증이다, 다 외워야 해서 한 달 이상은 준비해야 한다 등등의 걱정을 빙자한 도움이 되지 않는(?)ㅋㅋ 말들을 남겼지만 굴하지 않고 응시하고 왔습니다!

 

 


사실 청소년상담사 올인을 선택해서 실기 시험 실 준비 기간은 6일이었습니다

조금 무모하고 부족하지만 짧은 기간 동안 어떻게 공부했는지 공유해드릴게요

 

 

▶ 교재

"직업상담사 한권으로 끝내기 2차 실기 합격족보 핸드북" _ 시대고시

 

저는 국가전문자격 시대로 블로그를 통해 2차 실기 합격족보 핸드북 PDF 파일을 다운받아 활용했습니다.

https://cafe.naver.com/sdwssd

 

국가전문자격 시대로~ : 네이버 카페

(주)시대교육 전문자격 직업상담사/사회복지사/청소년상담사/경비지도사/임상심리사/사회조사분석사

cafe.naver.com

 

 

 

2000~2021년의 기출데이터에서 최소 2회 이상 출제된 문제가 선별되어있다고 합니다.

핵심 키워드와 대체 가능 답안도 구분되어있어서 문제와 답을 확인하며 암기하기 좋았습니다.

 

 

 강의

처음에는 강의를 참고하고자 했는데

어떤 부분을 암기하면 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시는 정도인 것 같아서 시간을 투자하기 보다는 머리에 그냥 때려넣자! 했습니다.

혹시 시간 여유가 있고, 강의가 필요하신 분들은 인천e배움캠퍼스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incheon.hunet.co.kr/Home

 

인천e배움캠퍼스

님의 학습패턴을 AI가 분석하여, 학습하시면 좋을 과정을 추천해 드립니다 진행중인 학습이 없습니다. 학습을 진행하면 AI가 과정을 추천해 드립니다. 마이크로러닝 추천콘텐츠 등록된 콘텐츠가

incheon.hunet.co.kr

 

 기출

저는 시간 관계상 기출에는 손도 대지 않고 핸드북만을 참고했습니다..:)

 

 

 


시험 응시 후기!!!

 

우선 빈출 문제가 대부분이었고, 계산 문제는 한 문제도 출제되지 않았습니다.

속는셈 치고 의지했던 족보 핸드북에서 거의 전부가 나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아쉬운 점

족집게 족보에서는 3~4가지 답을 암기할 것을 제시했는데

시험지를 받아보니 한 문제에 많게는 6가지 답안을 작성해야하는 경우가 있어서 좀 더 외울걸 후회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족보만 맹신하기로 했기에 아쉬워할 자격은 없었지만

기출문제를 확인하시는 분들은 조금 더 넉넉한 답안을 외우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추천

아시다시피 1,2 과목에서 대부분의 문제가 출제되다 보니 출제 빈도가 낮은 문제라도 꼭 암기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교육학 전공자이기도 하고, 청소년상담사 3급을 준비하면서 중복되는 내용이 많았던 것들이 기출 암기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일을 병행하면서 저녁시간에 공부하는 것이 버겁긴 했지만 오히려 오래 끌지 않았던 점은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제 실기 시험 결과는 11월 25일 발표가 되는데요, 동차합격의 희망을 꿈꾸면서 좋은 소식이 있다면 또 돌아오겠습니다!

2022년도 시험은 모두 끝났지만 내년도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후기>

실기시험 동차시 합격으로 최종합격했습니다!

모두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선택과 집중..! 응원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