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EAMMMM

[청소년상담사 3급] 면접 응시 및 합격 후기

by 짠다리 2023. 1.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짠다리입니다!
오늘은 청소년상담사 3급 면접 응시와 합격 후기를 가져왔습니다.


청소년상담사 시험은 필기와 실기(면접) 으로 이루어져있는데요, 필기 시험에 대한 정보는 아래 글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https://t-zzandari.tistory.com/30

 

[청소년상담사 3급] 필기 시험 합격 후기

안녕하세요 짠다리입니다~! 청소년상담사 3급 필기 응시 및 합격 후기를 가져왔습니다. 나름의 애정을 가지고 준비했던 자격증인 만큼 그동안의 필기 시험 준비 방법이나 개인적인 노하우?!!를

t-zzandari.tistory.com

 




✔️ 준비기간
약 1달
직장, 대학원 입시준비와 병행했습니다.



✔️ 교재
시대에듀 청소년상담사 2,3급 2차면접대비 교재를 활용했습니다.

▫️1부 면접상황 준비
면접 형태와 준비사항, 요령 등이 제시되어있는데 저는 1부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는 것이 좋았던 것 같아요
어떤 형식으로 진행되는지, 준비과정에 초점을 맞춰야하는 부분은 무엇인지를 알 수 있어서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부 면접관 현장질문 대비
개인관련, 상담관련, 일반지식 관련 질문사항에 대한 예시가 제시되어있습니다.

▫️3부 제시된 사례질문 대비
▫️4부 2급 기출사례 익히기
▫️5부 3급 기출사례 익히기
▫️6부 실전 모의면접(호소문제별)
▫️7부 면접자료

위와 같이 총 7부로 구성되어있는데요, 아무래도 2급면접 교재와 통합되어있어 심도있는 문제들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1부에서 언급되는대로 3급 시험은 심화질문보다 기본 지식과 관련된 질문이 대부분을 차지하니 큰 부담은 안가지셔도 될 것 같습니당




✔️ 준비과정
면접 스터디 진행

- 한 달 간 일주일에 1회, 면접 전 2주 간 2회 진행

- 범위를 정해 사전 준비, 서로 질문을 해주며 답변에 대해 피드백

- 면접 직전에는 즉석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대비

 

위와 같은 방식으로 면접스터디를 진행했고, 따로 추가 공부를 했다기 보다는 스터디 준비가 면접 준비의 전부였습니다!

 



✔️ 시험 접수
▫️접수일정 11. 21. ~ 11. 25.
▫️면접일정 12. 12. ~ 12. 17.

청소년상담사 면접은 원하는 요일과 시간 선택이 가능합니다.
보통 8시 30분 부터 두 시간 간격으로 14시30분?정도까지 있었던 걸로 기억해요!

당일 10시부터 접수가 가능한데요, 면접 시험 접수는 필기보다 조금 더 경쟁률이 높았던 것 같습니다!
일때문에 정시에 접속을 못했더니 대부분 이른 오전시간이 남았더라구요,,
2시 이후로 남는 자리가 있어서 겨우 접수 성공하긴 했습니다!



✔️ 시험 당일

위치 : 한국산업인력공단 대전지역본부
준비물 : 수험표, 신분증



대기실 입구에서 자신이 속한 조를 확인하고 해당 열에서 대기하면 시험 안내를 해주십니다.
시험 안내사항 전달 후 호명하는 순서대로 나가서 인적사항을 확인하고, 면접번호를 뽑았습니다.
동시에 핸드폰,에어팟,워치 등 전자기기는 전부 제출한 뒤 면접장소로 이동했습니다.(이때부터 심장이 쿵쾅,,)

 

 

면접 장소에서는 비번호 순서대로 착석 후 추가적인 안내 사항을 한 번 더 전달받은 후 정각부터 면접이 시작됩니다.

2명씩 한 조이고, 면접 시간은 약 10분 정도이며 대기 시간 동안에는 사례지는 총 5분 동안 볼 수 있고, 면접장에 가지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 2022년 청소년상담사 3급 면접 기출

스몰 토크(??) 후 질문을 시작하셨고 저는 앞 번호라서 3문제 중 2문제에 대해서는 먼저 대답을 했습니다.

 

1. 소극적인 청소년 내담자의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서 어떻게 할 것인지?

 - 상담의 목적이나 방향에 대해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안내하는 것이 필요하다.

 - 라포형성이 중요하다. 좋아하는 분야는 무엇인지 관심사에 대해 질문하며 친밀감을 형성한다.

 


2. 사례의 내담자에게 어떤 심리검사를 시행할 것인지?

- 사례의 학생은 부모와의 갈등을 겪고 있으며 어머니의 잦은 가출, 친구들과의 갈등 등을 경험하고 있다.

- 동적가족화(KFD) 검사 언급, 그림을 통해 가족구성원의 전체적인 환경을 알 수 있으며 가족에 대한 내담자의 인식을 이해할 수 있다.

※ 그림그리는 것을 싫어하는 내담자도 있을텐데?

- 그런 경우, 문장완성검사 권유한다. SCT 또한 가족관계나 자신에 대한 이해 등을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검사이고, 답변에 대한 무의식적인 생각이 투사되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3. 청소년 동반자로 방문 상담을 진행하려고한다, 거주지는 원룸형 공간으로 부모님에게 상담 내용이 들릴 수 있다. 이때 어떻게 할 것인가?

- 먼저, 내담자에게 의사를 물어본다. 부모님과 같은 공간에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괜찮은지에 대해 질문한 뒤 의사에 따라 선택한다.

- 동의하지 않는 경우, 타 기관을 통해서 상담공간을 마련하여 외부에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생각보다 빨리 끝났다고 생각했는데 질문 끝난 뒤 면접관님께서 두 분 다 말이 빠르셔서 금방 끝나버렸네요~ 라고 말씀하셔서 조금 아찔했습니다ㅠㅠㅠㅎㅎㅎ

그래도 걱정했던 것 보다는 기본적인 질문들이 나와서 답변하기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 주의사항

준비물 필수 지참!!

면접 시 자신의 개인적인 정보를 알 수 있는 사항을 언급하는 경우 불합격 사유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이름(비번호로 대체), 나이, 거주지 등
- 이외 개인이나 지역을 특정할 수 있는 단어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가능하지만 청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안됨)

 

 

 

✔️ 결과

저는 사실 꼬리질문을 받아서 결과를 걱정하고 있었는데요,,!

생각했던 것 보다 높은 점수로 합격해서 너무 기쁩니다!

 

 

 

✔️ 총정리

청소년상담사 3급 면접은 사실 예의있게 성의있게 답변하면 붙는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크게 긴장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사례문제도 여러가지 호소문제가 제시되어서 한 두가지 정도만 캐치해서 이해하고, 접근 방법을 생각해두는 정도이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사전에 심리검사 종류에 대한 이해와 상담에 대한 일반지식 (교재내용 참고) 부분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충분히 답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청소년상담사의 꽃인 연수만을 남겨두고 있는데요, 23년도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모두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