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EAMMMM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필기고사 후기

by 짠다리 2022. 12.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3학년도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필기고사 후기를 가져왔습니다.
공부하느라 정신없었는데 시험장의 느낌이랑 기억을 잊기 전에 빨리 남겨보는게 좋을 것 같아요!

2023학년도 부터 상담심리전공은 면접고사 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필기 시험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죠ㅠㅠ

 

암튼 이번 시험 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경북대학교는 무엇보다 안내를 잘 해주었던 점이 좋았던 것 같아요..

다른 학교는 언제 공지가 올라오는지 몰라서 오매불망 기다리기만 했다면 서류 접수나 시험관련 공지가 올라오면 문자 안내를 주더라구요. 이런 안내 하나하나가 얼마나 소중한지 느꼈답니다!ㅎㅎ

 

 

 

 

올해 시험도 평일에 진행되었습니다.

하필 눈이 정말 많이 내린 날이어서 한 시간 정도는 일찍 출발했는데요

 

 

일정 변동없다는 단호한 문자도 받았습니다ㅎㅎ

크게 밀리지는 않아서 카페테리아에서 공부를 좀 하다가 시험실로 들어갔습니다.

 

 

 

 

 


올해는 총 233명의 지원자가 있었고 40명씩 고사장을 구분했습니다.
자리에 수험번호와 이름이 적힌대로 앉으면 되구요 제가 봤던 고사장에서는 약 10명 정도의 결시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시험문제는 총 3문제가 제시되었고 단독 문제 1개와 소문항으로 나뉘는 문제 2개가 출제되었습니다.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밑줄과 괄호로 표시되어있어서 출제자가 요구하는 내용에 대해 정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해 보였습니다.



저는 기출을 찾기 너무 어려웠어서 기억나는대로 공유드리려구해요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23학년도 전기 상담심리전공 필답 기출문제

1. 사회적 상황에서 불안느끼고 위축되는 학생에게 게슈탈트 이론을 통하여 접근
1) 주요 개념을 적용하여 원인에 대해 서술하고
2) 상담기법 적용을 예를 들어 설명하라

저는 학부졸업생으로 경력이 없고, 사례구조화가 어려운 편이라서 일단 주요개념을 위주로 많이 작성했습니다..


2. 얄롬의 집단상담 치료적 요인을 개인상담과 비교하여 작성하라
지난 기출이랑 똑같은 내용으로 알고 열심히 안봐서,, 집단상담 효과를 개인상담과 비교하는 정도로 작성했습니다.


3. (사례문제) 학교 부적응 주의집중 못함, 학습부진 친구들에게 폭력적인 장난이 지나침 부모님 이혼 후 어머니와 살고 있음 외할머니가 돌봄, 아프셔서 최근 돌봄시설에서 방과후 시간을 보내고 있음
1) 심리검사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2) 심리검사 배터리 구성(어떤 검사를 실시할 것인지)
3) 검사 전 면담에서 하고자 하는 질문 3가지 이상 예를 들어 설명

3번은 그냥 아는대로 최대한 많이 쓰려고 했습니다..




경북대학교는 문제별로 종이를 배부하는 것이 아니고 문제 번호를 기입한 뒤 답안을 작성해야 했습니다.
다른 수험생분이 질문했을 때 번호만 잘 작성하면 답안 작성 순서는 상관없다고 하긴 하셨는데 저는 혹시 몰라서 그냥 순서대로 작성했습니다.

총 시험시간은 1시간 30분이고, 1시간 10분이 경과한 이후부터 퇴실에 가능했습니다.
저는 1번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다보니 마지막에는 급하게 작성하고 시간을 딱 맞게썼어요

다른 대학원에서 시간이 모자랐던 적이 없었는데 아무래도 세부 문항으로 구분되어있어서 쓸 내용이 많기도 했던 것 같습니다. 시간 배분을 잘 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난이도가 어려운 편은 아니었기 때문에 누가 깊이있게 쓰는지가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특히 면접이 없어서 필기에 올인하신 분들이 많이 있을 것 같기도하구요,


저는 경북대학교를 마지막으로 모든 시험을 마무리했고 결과는 1월 13일 발표예정입니다. 사실 순수하게 대학원만 준비한 기간은 길지 않아서 크게 기대하지는 않지만 결과 올라오는대로 또 소식 들고 오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